'아시안=똑똑' 관념이 좋은 성적 이끌어냈다
제니퍼 이 UC어바인 교수 연구 결과 발표
'실제 똑똑해서 그렇다'는 기존 학설 뒤집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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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안은 성실하고 똑똑하다는 '스마트 아시안' 고정관념이 아시안 학생들의 성적을 끌어올렸다."
한인 사회학자 제니퍼 이(사진) UC어바인 사회학과 교수가 "미국 사회에 퍼진 '아시안은 공부 잘 한다'는 인식에 아시안 학생들의 학습 의욕이 높아졌고 그 결과 좋은 성적을 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내놓아 화제다.
27일 워싱턴포스트는 "자기 성취에 대한 예언이 아시안 학생들을 성공하게 했다는 새로운 학설이 나왔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집중 조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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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수는 중국계 사회학자 민 주와 공동 저술한 '아시안 아메리칸 성공의 역설(The Asian American Achievement Paradox)'에서 '아시안은 선천적으로 똑똑하며 성실함을 중요시하는 문화적 특성 때문에 성적이 높다'는 기존 고정관념을 뒤집었다.
중국.한인 등 약 100명의 아시안 학생들과 4800명의 1세대 이민자들을 심층 인터뷰한 결과 "학교에서 아시안 학생들은 좋은 성적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타인종 학생들과 다르게 대우받는다"고 파악된 것이다.
이 교수는 "한 아시안 학생의 경우 AP반에 들어갈 수 있는 성적에 못 미쳤는데도 불구하고 학교측은 이 학생을 AP반에 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학생은 AP반에 배정된 후 학교 측의 기대를 받으며 학습 의욕이 높아졌고 열심히 공부해 명문대에 진학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학교 측은 아시안 학생들은에게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 이 교수는 "결국 학교 등 기관에서 아시안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추가 혜택이 아시안 학생들의 성적을 끌어 올려 결론적으로 고학력을 배출하게 된다"고 해석했다.
'스마트 아시안' 인식이 기인한 이유도 풀이됐다. 이 교수는 특히 1956년 이민국적법을 강조하며 "당시 미국정부가 아시안들에게 이민 허가를 내줄 때 '고학력과 전문직숙련공'을 선호했기 때문에 고학력의 아시안이 집중 이민 왔고, 그 결과 '성공한 아시안 프레임'이 미국에서 형성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학력자 아시안 이민자 1세대 덕분에 이들의 자녀들도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어 명문대 진학률이 높은 등 '고학력의 재생산'이 이뤄졌다는 것. 이 교수는 "미주 아시안들 가운데 고학력자와 성공한 케이스가 많은 것은 사회경제구조적 요인에서 비롯된 것이지 '아시안이 똑똑해서 그렇다'는 해석은 오류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 같은 고정관념은 대부분 긍정적 효과를 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자신을 '실패자'로 간주하는 역효과도 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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