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사문 법영/해외,미주불교

2013 법륜스님 “희망세상만들기”북미주 순회강연

법왕청 2013. 8. 25. 08:41

                            2013 법륜스님 “희망세상만들기”북미주 순회강연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는 평화운동가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며 수행공동체 정토회의 지도법사인 법륜스님이 “희망세상만들기” 라는 주제로 9월 2일(월)시에틀을 시작으로 4주간 북미주 22개 주요 도시를 찾아간다.

법륜스님은 2012년 한 해 동안 국내251개 지역을 다니며 300회 대중강연을 진행했고 총 참가자 21만 1329명들에게 통쾌한 화답으로 희망 메시지를 전하면서 화제를 모아왔다.  

 

최근 북미주에서는 6월 20일~23일까지 LA, 시에틀, 샌프란시스코, 벤쿠버 4개 도시에서  “희망세상만들기 “ 강연을 성황리에 마쳤고 지난 2012년 4월 워싱턴DC, 뉴욕, LA에서는  청년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미래 사회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방송인김제동과 함께 청춘콘서트를 진행하며, 약 6,500여명의 청년들이 참여하였다.

 

그리고  9월 김홍신작가와 함께 진행한 희망콘서트때는  북미주 12개 도시를 순회하면서 약 8500여명의 청년들과 교민들이 참가하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매년 9월에 열려 왔던 북미순회강연은 점차로 연례행사의 성격에서 벗어나 종교, 계층, 세대와 이념를 뛰어 넘어 교민들과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고민을 나누고 웃음과 눈물로 공감하며 대화를 통해 희망을 함께 찾아가는 한마당 축제의 장이 되어 가고 있다.    

        2013년  9월 북미주 순회 즉문즉설 강연 22개 도시


시에틀, 캐나다밴쿠버, 샌프란시스코, 엘에이, 샌디에고, 라스베가스, 미네아폴리스, 캐나다토론토, 트로이(디트로이트), 콜롬부스, 아틀란타, 휴스톤, Texas A&M 대학교(College Station),달라스, 잭슨빌, 듀크대학교(NC), 뉴욕, 하버드대학교(보스톤), 뉴저지, 버지니아, 메릴랜드등 22개 도시에서 진행되며 특별히 외국인들 대상으로 프린스톤 대학, 예일대학교, 워싱턴 DC에 있는  아메리칸대학교에서 즉문즉설 강연이 예정 되어 있다.  강연은  ‘즉문즉설(卽問卽說)’의 형태로 이뤄진다.  


        즉문즉설이란?


미리 준비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청중에게 강의하는 설법과 달리, 질문을 가진 사람이 물으면 그에 대한 답을 즉각 말해주는 문답식 강연 형태로, 질문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 마음을 돌이켜 보고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법이다. 이번 강연에서도 참석자가 스님에게 고민을 질문하면, 스님과 질문자가 서로 대화를 통해 스스로 자각하여 답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        9월 2일부터 새롭게 출발하는 법륜스님의 “2013 희망세상만들기 북미주 순회강연”


소탈하고, 친근하고, 정감 있는 모습으로 종교의 벽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겪게 되는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직장, 결혼, 사업등과 관련한 다양한 삶의 문제들을 쉽고, 재미있게, 또 속 시원하게 풀어 주어 미주교민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는 시간이 될 것이다. 

 

 법륜스님은 이번 순회강연을 통해 외국생활의 고단함에 더해 최근의 경제위기와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정신적.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민들과 청년들에게 위로와 치유의 메세지, 어려움 속에서도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갈수 있는 따뜻하고 명쾌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선착순 무료입장이다.

        희망세상만들기 캠페인 소개


평화재단과 수행공동체 정토회에서 주최하는 “희망세상만들기” 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가 나임을 깨닫고, 내가 가족과 사회, 세상을 희망으로 만들어 가는 운동으로 “내 행복 내가 만들기, 날마다 웃는 가정 만들기, 살고 싶은 사회 만들기, 평화로운 나라 만들기, 깨끗하고 맑은 세상 만들기” 실천을 통해 우리 사회를 희망과 행복으로 만들어 나가는 캠페인이다.

작년 국내에서 “희망세상만들기 100만인 캠페인”을 벌였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매일 아침 희망메세지를 전하는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앱(App)은 출시한 지 10일 만에 2만여 명이 가입하는등 종교계에서 출시한 앱 중에서도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소셜콘텐츠 신규 인기무료 앱 분야 1위, 애플 IOS 앱스토어에서 소셜네트워크 분야 9위를 차지하면서 청년들뿐만아니라 중장년층으로도 급속도로 확산되어 가며 희망을 주는 메신저 공간으로 정착 되어 가고 있다.


“희망세상만들기”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평화재단은 평화통일 정책을 연구하는 민간단체인 재단법인으로 평화실현을 위한 정책연구와 통일코리아 글로벌 리더쉽을 양성하는 교육사업을 펼치기 위해 설립되어, 한국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평화리더십아카데미], [청년리더쉽아카데미], [여성리더쉽아카데미], 일반인을 위한 [열린아카데미]를 비롯하여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전문아카데미 등을 연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peacefoundation.or.kr/

        행사전체 문의: 정토회 해외사무국
Ph (240)786-7528, email:  jungtousa@gmail.com,  
facebook .com/wehopeworld

법륜스님은?

평화재단 이사장이자 수행공동체 정토회의 지도법사인 법륜스님은 생활 속 행복이야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과 사회의 희망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왔다. 전세대를 아우르는 강연으로 최근 온라인을 통해서도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개인의 삶이 전환되는 수행을 기초로 해서 기아•질병•문맹퇴치운동, 인권•평화•통일운동, 생태환경운동을 실천해 온 운동가요, 수행자이다. 전지구적인 관점에서 오늘의 문제를 바라보고 대중이 스스로 문제해결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이끈다. 그는 이러한 입장에서 개인들을 이끌고 공동체를 조직해 왔다.  

 

현대인들의 공허함과 인간성 상실이 일탈을 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즉문즉설(則問則說)'을 통하여  대안적인 삶을 이야기해온 정토회 지도법사 법륜스님은 갈등과 분쟁이 있는 곳에 평화를 실현해가는 평화운동가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며, 인류의 문명전환을 실현해가는 전 지구적 책임의식을 가진 사상가이자, 깨어 있는 수행자이다.

 

법륜스님은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하고  '정토회(www.jungto.org)'를 설립한 후 지금까지  수행을 지도하고 있다.

 

 2011년 포스코 청암봉사상, 통일문화대상, 2007년 민족화해상,  2002년에는 아시아의 노벨평화상이라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평화와 국제이해 부문), 2000년에는 만해상  포교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수행지침서 <기도 내려놓기>,  <깨달음>,<법륜스님의 금강경강의>,젊은이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님의 주례사>, 자녀교육의 마음지침서  <엄마수업>, 청춘들을 위로하는 <방황해도 괜찮아>,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비젼을 제시하는 < 새로운 100년>등이 있다.